공부한다고 한국에서 나온지 2년정도 지났습니다. 여전히 한국을 생각하면 가슴이 설레입니다. 같은 땅이라고 문화가 같을 순 없겠지요. 한국 내에도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달라도 확실히 '다른 문화'를 미국에서 경험하면서, 혹시나 모를 '문화 우월주의'를 경계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일찌기 인류학자인 레비-스트로스가 편리한 삶을 문화우월성으로 착각했던 서구의 지성을 꾸짖었던 것처럼, 미국의 '다른' 문화를 한국의 것과 차별화시키려고 하는 제 자신의 방향성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문화의 상하를 구별하는 것 같습니다. 아마 제가 미국에서 더 오래살면, 한국만의 문화를 비판하려할지도 모르겠지요. 미국물을 덜 먹었기 때문이죠.
재미있는 점으로, 바벨론으로 포로생활을 경험했던 유다인들은 예후드(유다)로 돌아오면서, 독특한 문화충돌을 경험합니다. 가장 중요한게 언어겠지요. (애초부터 초기 이스라엘 자체가 다양한 집단으로 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길르앗 사람들의 '십볼렛'은 에브라임의 '씹볼렛'을 용납하지 못했지요; 삿 12:6) 포로에서 돌아온 자칭 '하나님의 그룹'은(느13:1), '섞인 무리'라는 이름표로 사람을 분리시킵니다(3,24절).
인류학적으로나 사회학적으로 서로 다른 문화들간의 우열관계가 표출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인 것 같습니다. 본래 A의 사람들이 B에서 살면서, B되어가며 A가 부정되는 현상이, 성서에서도 고스란히 들어있다는 점에서 뭔가 생각하게 됩니다: 히브리성서에서는 포로후기 공동체의 성서편집결과라고 할 수 있겠고, 신약성서에서는 초기기독교공동체의 반유대적 이데올로기 저작들이 그것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많은 분들이 문화의 상하를 구별하는 것 같습니다. 아마 제가 미국에서 더 오래살면, 한국만의 문화를 비판하려할지도 모르겠지요. 미국물을 덜 먹었기 때문이죠.
재미있는 점으로, 바벨론으로 포로생활을 경험했던 유다인들은 예후드(유다)로 돌아오면서, 독특한 문화충돌을 경험합니다. 가장 중요한게 언어겠지요. (애초부터 초기 이스라엘 자체가 다양한 집단으로 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길르앗 사람들의 '십볼렛'은 에브라임의 '씹볼렛'을 용납하지 못했지요; 삿 12:6) 포로에서 돌아온 자칭 '하나님의 그룹'은(느13:1), '섞인 무리'라는 이름표로 사람을 분리시킵니다(3,24절).
인류학적으로나 사회학적으로 서로 다른 문화들간의 우열관계가 표출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인 것 같습니다. 본래 A의 사람들이 B에서 살면서, B되어가며 A가 부정되는 현상이, 성서에서도 고스란히 들어있다는 점에서 뭔가 생각하게 됩니다: 히브리성서에서는 포로후기 공동체의 성서편집결과라고 할 수 있겠고, 신약성서에서는 초기기독교공동체의 반유대적 이데올로기 저작들이 그것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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