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e Study/구약 성서

"여호수아"-Michael D. Coogan

진실과열정 2010. 10. 7. 10:37

Michael D. Coogan, The Old Testament: A Historical and Literary Introduction to the Hebrew Bible


 

"여호수아"

 

-예언인가, 역사인가?

히브리 성서: 전기예언서+후기예언서의 구도로 이해: 신학+예언, 곧, 예언자의 선언이 내러티브의 열쇠

기독교는, 역사(narrative history)로 이해하면서, 사실로 받아들이는 것을 전제로 함.

 

-신명기적 역사

*J는 본래 주제가 땅: J는 가나안 점령도 언급했지만, DH가 만들어지면서 J는 축약된다.

*DH: 멸망의 그늘이 들어있다(2판에서).

*1판: 요시야(왕상 13:2)시대로, 북이스라엘의 제단 파괴( <- DH의 유일성소원칙), 좋은 평가를 받는다(왕하 22:2)

*그러나 히스기야도 간과할 수 없다(왕하 22:2; I.Provan, Hezekiah and the Book of Kings[1988])

*북이스라엘의 신명기 원학파가 히스기야 때 남하/피신: 종교개혁에 참여, 왕하 18:4; 대하 29-31 (E.니콜슨, [신명기와 전승])

*따라서, DTRG (8세기 후반) - DTR1(7세기 후반) - DTR2(6세기 중반)

*신학: 1) 야웨만 예배(우상숭배금지), 2) 택한 곳(예루살렘), 3) 다윗계약

*시작(1:8)과 끝(24:26)이 모세의 율법책: "셰페르 하토라"

 

-자료: "not just an ideological program"

*기원에 대하여: "오늘날까지..."(12번)

*아이성: 폐허의 이유

*라합: 이방인에 대하여

(cf. 작은 동네가 큰 경험을 하면서 생기는 것?)

-> 여호수아를 중심으로 보여주는 역할: 여호수아는 본래 only a local hero"

(한편, 여호수아가 DH의 요시야가 아니라, P의 요시야라는 견해: 수 14장을 놓고, Garbini[1988: 130]가 주장하였다)

 

-경계와 도시목록(수 13-19, 20[도피성], 21[레위인])

*산문형식으로 된 지도

*유다가 가장 자세함(15장)

*어떤 장소들은 7세기 후반까지 정착하지 않았다:

*따라서, 요시야 시대(Dtr1)로 생각할 수 있다

(한편, 제2성전시대와도 생각할 수 있다: 수 9:17//스 2:25; 느 7:25,27; 그리고 9:3-6도 그러하다[N.Na'aman, From Nomadism to Monarchy, 276])

*추가자료: 갈렙(14:6-15; 15:13-19//삿 1:11-15,20)과 슬로브핫의 딸들(17:3f // 민 27:1-11)

*도피성은 실제보다는 모세의 명령(민 35:9-15; 신 19:1-3)을 준수했다는 의도(20:2)

  레위인의 영역 역시 P의 재작업(민 35:1-8)

*제사장 자료: 최종판본

*P와 동일하나, P 작업 이전의 활동이다: 예) 20장에 MT에는 대제사장(6절) // 민 35:25

*다양한 제의들: "회중", 엘리에셀(14:1; 17:4; 19:51; 21:1), 비느하스(22:13,30-32)

 

-네러티브 장치

*연대기적, 지리적 방향성을 띤 이야기

*Dtr의 개입:

모세(출 14-15)와 여호수아(수 4-5)를 이어줌, 수 4:24의 "같이"(케아쉐르)

"쌓여"(노드): 출 15:8 // 수 3:13,16

유월절: 출 12 // 수 5:10-12

신현현: 출 3:5 // 수 5:15

(한편, 방향성을 띈다: inclusio)

*장소변경: 길갈(4-17장: 4:19; 9:6; 10:7; 14:6)    -    실로(18-23장)    -    세겜(24장)

                     ->사이에 세겜(8:30-35) 등장: 이는 모세 율법 준수의도(신 27:2-8, 12-13)

 

 

-등장인물

*여호수아: 모세의 아바타(수 11:15)

역사적 여호수아? 사실 여호수아는 에브라임에 집중한(길갈/여리고/아이/기브온), 지역 영웅, 따라서 Dtr에게 채택된 경우로 볼 수 있는가?

 

*라합: 스파이 이름은 없어도 라합은 있다. Dtr은 이방인/여성에게 열려있다?(model believer?)

수 2:9-11; 성이 무너졌을 때(6:20), 그녀의 집은?(2:15) 참조: 수 24:11에는 여리고 언급 없다(수 6장과 다르다!)

DH에서 이방여인은 배역자이다(삼손, 솔로몬, 아합): 왜? (가나안의 대표여신의 굴욕인가?)

*기브온: 수 9 // 신 20:10-11, 15-17; 종교적 하인? 솔로몬의 기브온 번제?(왕상 3:4f)

 

-역사와 여호수아서

*본문자체의 모순: 1-12장에서 11:23은 13:1(삿1)과 배치된다.

*고고학: 대규모의 지역붕궤에 대한 해석: 세겜은 삿 9에 맞다(13-12세기엔 거주, 12세기 말경에 파괴), 당시에 정복없이 세겜에 거주했던 것인가?

*extended etiology: "이 둔덕(Tell)은 무엇인가?" -> 야웨가 주신 승리이다!

 

-제도들

*Ban, 성전

헤렘의 이용: 미국의 인디언 몰살

야웨만의 것

신 7:2//수 20:16 : everything in canaan!   ; 배교의 위험을 미연에 차단한다.

*법궤와 제의적 행진

왕조시대의 투영: 그러나, 왕조이전의 것도 발견 가능(전쟁: 3:10f)

 

*길갈의 성소

거룩한 돌(수 4), 유월절(5:10-12), 할례(5:2-9),

8세기 예언자들의 비판(호 4:15; 9:15; 암 4:4; 5:5)

-> circle by the stones: 돌이 사라지고 Dtr의 편집자는 그 돌이 요단강 안에 있다고 본 것이다.

(한편, 두번의 할례? 5:2, 5:3,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