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anite Campaign Northward” [Nadav Na'aman]
Nadav Na'aman, “The Danite Campaign Northward,” VT LV, 1 (2005)
1. 미가는 여로보암 I세이다.
여로보암과의 비교(왕상 11:26)
-아버지 없이 어머니의 역할이 컸다.
미가의 아버지 갈망 증상(17:10)1)
-제사장 임명(왕상 12:31b; 13:33[consecrate])
삿 17:5도 같은 원어를 사용하고 있다
-게르(나그네)가 왕상 13:33의 ‘누구나..’와 같은 맥락이다.
-왕상 12:28-29의 2개의 금송아지2)
미가는 그 이름과 반대로 명령을 거역했다(특히 10계명).
-삿 17:6의 왕은 ‘신실한 왕’이다. 삿 17-18장의 저자는 왕상 11-13장을 알고 있으며, 특히 13:33-34를 알고 있다.
2. Post-Dtr Date
신명기에 의해 금지되고 있는가? 내포독자는 이를 알고 있는가?
(신 5:6-21; 출 20:2-17; 신 6:6-9)
-그러나, 용어와 문체는 DH와 차이가 있다.
post-Dtr 저자 (이는 노트와 바우어를 따르고 있다)
-저자는 범-이스라엘 스파이 이야기(민 12:16-14:45; 신 1:19-46)를 알고 있는 듯하다.
-한편, Weitzman의 해석도 결국, 헬라이전 사마리아의 ‘여로보암’에게 보내는 논쟁의 목적이 된 것이다.
3. Massalia로 이주하는 페니키아인의 이야기
이는 당시(12-11세기) 지중해에 보편적 현상이다.
기록이 8세기 혹은 그 이후라고 할지는 몰라도, 현상은 고대적이다.3)
1) 조상의 장소를 떠나 새로운 도시를 건설하는 이주 이야기
2) 이주민들은 정착을 위해 신탁을 얻는다.
3) 이주민들은 노중에 제사장과 성상을 얻는다.
4) 성상은 새로이 건립된 종교 건물에 유입된다.
1) 그러나, 고대사회의 ‘아버지’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 없다.
2) 그럼, 미가는 누구며, 단은 누구를 의미하는 것인가?
3) 고대 세계의 이해가 필요한 것 같다. 종교를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는 사람들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