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는 수메르에서 시작되었다: 성서이해는 수메르에서 시작한다
Samuel Noah Kramer, History Begins at Sumer: Thirty-Nine Firsts in Recorded History (3rd. rev. ed.: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1981)
BC 2100-1800년대 수메르 문학 자료로, 5000점 이상의 점토판/파편들: 총합은 50,000 행에 이를 것이다(353f): 신화: 20편(100-1000 행), 서사 네러티브: 9편 (100-500 행), 찬미가: 100편(100-500 행), 애도가: 20편(총합 3000 행), 에세이: 12편(총합 4000 행), 속담/격언: 12편(총합 3000 행)
1. 교육-학교: BC 2000년, 500명에 달하는 필경사(엘리트 계층); 학교장은 ‘학교의 아버지’로 불리웠다; 시 형식의 문학작품에 대한 필경과 모방 공부가 주류; 학교발굴(니푸르, 시파르, 우르)
2. 교육-촌지: BC 2000년경의 수메르어로 쓰인 학교생활 에세이;
3. 청소년 문제: 엘리트 계층에서의 부자간의 갈등을 보여주며, 서기관 직업의 신성화를 보여줌(42);
4. 정치-국제분쟁의 해결(‘엔메르카르[우르크]와 아라타의 왕’): 최초의 장편 서사시
5. 정부-최초의 양원제: 수메르 서사시 형식(BC 2000년 경); 3000년 경의 사건으로 연장자들의 ‘상원’과 전투 가능한 남자시민의 ‘하원’으로 일종의 전시회의; 대홍수 이후 왕권을 받았다는 키시의 패권을 위협하는 신흥 우르크(길가메쉬)의 독립을 위한 정치적 결정;
6. 역사기록: 수메르의 내전을 기록; 당시의 기록자들은 ‘역사적 사건들이란 미리 만들어져(신의 선물) 이 세상에 와 “활짝 피는” 것으로 여겼고, 환경과 인간이 상호작용하며 서서히 만들어지는 것(인간의 노력의 결과물이라고 보지 않았다)으로는 생각하지 않았다’(65); 사건은 기록했으나, 상호연관성을 갖는 의미 있는 역사서술로 발전시키지는 못했다(66); 선전문구 성격이라기보다는 신들의 호의를 비는 정성의 부산물 수준(67); 수메르 남부의 라가쉬(2500년 경)의 왕들의 역사(우르-난세부터 우르카지나까지)로, ‘신학적인 덮개와 다신교적 어법(69)’으로 가득;
7. 세금감면: 라가쉬의 우르카지나가 대외적인 안정 이후 내적 질서를 회복하기 위해서 기득권의 세금포탈을 금지함
8. 법전-우르남무 법전: 5개 법규만이 복원됨; 처벌이 벌금으로 대치되고 있음(90)
9. 재판: BC 1850년 경; 살인에 직접 참가하지 않은 아내는 무죄 판결을 받음
10.의학서: 어느 정도 정교한 화학작용을 숙지하고 있었음(100); 실제적인 치료에 도움을 주었는지는 모름;
11.농업서-아들에게 주는 지침서: 5-6월에 농지의 침수로 시작하여 4-5월의 추수로 끝남; 싹이 나게 되면, 들쥐와 해충의 여신인 닌킬림에게 기도를 올려야 한다(105); 이런 규율은 엔릴의 아들이자 농업의 신 니누르타가 만들었다(106)
12.원예술-이난나와 슈칼레투다: 정원사의 여신 간음으로 여신의 분노가 ‘피의 복수’로 나온다; 정원사 슈칼레투다는 ‘검은 머리 사람들’(수메르인)에게 피신한다;
13.우주론: ‘안-키’(하늘-땅)가 우주; 창조의 출발은 ‘태고의 바다’; 하늘(안)-땅(닌쿠르사그)-바다(엔키)-대기(엔릴); 만신전은 실제의 투영을 통해 형이상학을 개념화했다; 고대인은 ‘말’로 창조되었다고 믿었고, 과학/논리/타협보다는 단지 확신했다(123); 2500년에 지도적 신은 엔릴이지만, 우르크의 만신전은 안을 최고로 여긴다; 이후 아버지 신은 엔릴이 된다(133); 엔키는 ‘심연’ 지혜의 신;
14.윤리와 도덕: 신의 섭리에 인간의 복종; 신은 질서와 정의를 사랑한다; 라가쉬의 여신 냔셰는 ‘고아의 어머니’; 부도덕한 신도 있다; 인간의 창조에 대한 기록
15.고난과 복종-욥: 고난에 대처하는 하나의 방법-신이 귀를 기울일 때까지 변함없이 찬양/탄원/기도(164)
16.지혜-속담과 격언: 보편타당성; “너는 지배자를 가질 수 있고, 왕도 모실 수 있다/ 그러나 정말로 무서워해야 할 것은 세리다!”(180); “빈 식기는 남자의 삶/ 신발은 남자의 눈/ 아내는 남자의 미래/ 아들은 남자의 안식처/ 딸은 남자의 구원/ 며느리는 남자의 악마”(177)
7.동물설화: 개와 늑대(탐욕); 여우(자만과 겁쟁이); 애완동물 몽구스의 식탐; 이동수단 당나귀에 대한 불만; 2000년경에 메소포타미아에 말이 승마용으로 이용되었다(189); 돼지는 청결하고 합법적인 동물(190)
18.논쟁-문학논쟁: 대칭적 요소들의 갈등발생(여름-겨울)과 그것에 대한 수메르인들의 고민; ‘이난나의 구애’는 두무지(목자)와 엔킴두(농부)의 갈등과 결국 이난나는 목자를 선택하고 두무지와 엔킴두는 친구가 되는 결과를 보여줌
19.낙원이야기: 수메르는 히브리민족이 등장하기 전에 사라졌다; ‘엔키와 닌후르사그’: 낙원은 ‘딜문’, 딜문은 적시는 물, 8종류의 식물을 먹고 저주받은 엔키, ‘갈비뼈=티’ 즉 치유의 여신 ‘닌-티’는 생명을 만드는 고귀한 여성이라는 뜻(209)
20.대홍수-노아: 지우스드라; 7일의 홍수 이후 신과 같이 됨
21.저승세계: ‘쿠르kur’는 돌아올 수 없는 땅으로 산 >> 오랑캐의 땅으로 위협을 의미; ‘저승세계로 내려가는 이난나(대지의 여왕)’는 쿠르에서 죽임을 당하지만, 엔키의 손톱의 때인 쿠르가루(생명의 음식)와 칼라투루(생명의 물)를 먹고 소생한다; 한편 대신할 자로 두무지가 선택됨(241)
22.영웅-용의 전사: ‘길가메쉬, 엔키두 그리고 저승세계’의 서문; 인간이 죽음을 알고 이름을 내려고 함; 삼나무의 수호자 후와와를 물리침
23.길가메쉬 서사시: 고대 바빌론(17-18세기)의 수메르 인용으로 이는 바벨론인의 혁신(269)이자 셈족의 창작물(271)이다; 인간이 무대의 중심에 서게 된다(259); 욕망의 인간 길가메시의 라이벌 엔키두(야수); 엔키두의 인간화(by. 성적본능); 후와와를 물리치는 모험과 이쉬타르의 하늘의 황소와의 대결; 엔키두의 죽음; 영생의 열망(우타나피슈팀과의 만남); 불노초(뱀)
24.서사문학(영웅시대): 특징으로는 귀족, 숭배없는 신적화 신, 영웅설화로 이는 보편적인 현상이다; 수메르의 특징으로는 개성중시×, 여성역할×, 운율보다 반복의 다양성(281)1); 2000년대 작성된 것으로 우르크 1왕조 2(엔메르카르), 3(루갈반다), 5(길가메쉬)번째 지배자; ‘루갈반다와 엔메르카르’는 마르투(아모리)의 위협에 대처; ‘루갈반다와 후룸산’은 루갈반다의 회생과 생존력; 수메르 문제: 메소포타미아 남부의 원래 주인은 오베이드(우바이이드)시대; 채드윅의 비교연구에 의하면 1) 영웅시대는 민족이동기가 동반되며(290), 2) 영웅들은 원시부족의 틈바구니에서 선진문명과 접촉하게 된다(생존/흡수/발전; 튜턴의 로마제국 접촉)2); 따라서, 1) 문자이전(3500년경 정착): 동쪽에서 온 이란의 농경문화와 서쪽에서 온 셈족의 이주/침략문화의 결합태, 2) 영웅시대/원시문자(표의문자; 3000년경): 수메르 유목의 침입과 마르투를 극복하면서 영웅탄생, 3) 초기문자(표음문자; 2700년경): 강력한 수메르 왕조의 생성 -> 이후 아크드의 사그곤의 등장(294-98)
25.서정시-사랑의 노래: 2편으로 드물다; 신부가 왕에게 바치는 광상곡(결혼식에 쓰였을 것); 신적 결혼(신년행사); 신랑은 ‘사자’와 같다
26.도서목록: 62/68편의 문학작품 제목수록; 기준은 없다
27.평화의 갈망-황금시대: ‘엔메르카르와 아라타의 땅’은 적이 없고 한가지 언어로 한 신(엔릴)을 찬양하지만 엔키가 질투하고 불화하여(바벨탑이야기?) 결국 엔키의 마법으로 쫓겨남으로 끝난다; 수메르의 우주는 북으로 아르메니아 고원, 동으로 이란고원, 서로 지중해, 남으로 페르시아 만이다
28.병든사회: “수메르의 유토피아적 이상은 ... 혼란할 때 더욱 빛났다”(315); 전쟁의 피해자로 ‘애도가’ ‘아카드의 저주’(인플레이션의 고통); 우르남무법전 머리말의 역설; 여신 난셰는 정의/윤리의 수호신: “고아를 알고, 미망인을 알고/ 인간에 대한 인간의 억압을 알고 있는, 고아의 어머니인/ 난셰는 미망인을 돌보고/ 가련한 자에게 도움말을 주고/ 그 여왕은 무릎을 안식처로 제공하고/ 약한 자들을 돌보고...”(322)
29.종교적 애도가: ‘니푸르의 파괴에 대한 애도가’ 12개의 절로 구성되며, ‘메’가 버려지고 도시가 파멸했지만, 이슈메-다간의 구원으로 ‘메’가 회복되고 엔릴이 높아지게 되었다.
30.이상적인 왕-메시야: 신과 사람의 결합체로, 신적 특성이 부각됨: 신의 중재를 받아 신의 복(재가)을 받는다; 왕으로서 교육을 받는다(필경술[340], 박식함); ‘이난나와 우르-니누르타의 찬미가’에선 왕에 의해서 메가 세워진다; 여신의 강력한 권력이 부각된다; 왕은 탁월한 외모+힘과 용기(‘자궁에서부터 전사’)+지혜와 이해력+시인의 힘(슐기)이 내재된다; 이러한 왕의 배경에는 치열한 전쟁에서의 승리를 염원함이 나타난다.
31.슐기: 왕에게 필요한 것-속력; 우르-남무의 아들로 달리기 선수(‘초원의 당나귀같이’)로 등장(350)
32.시: 세계(우주)의 광활함을 신을 높이는데 사용한다; 대부분 직유법이며 하늘과 땅, 자연의 성질과 동물의 특징이 적용된다; 바다는 드물다; ‘30세켈’은 경멸과 무시의 상징(366)
33.성적 결혼식: 땅(어머니)와 하늘(아버지)의 결혼으로 식물이 생성된다; 엔릴(혹은 엔키)의 정액(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으로 계절과 산(열매)이 세워진다; 이난나와 목자의 왕 두무지(성서의 탐무즈)와의 결혼은 왕이 여신과 결혼함으로 신이 된다는 암시(374, 386); 이난나는 농부가 아닌 목자와 결혼을 하는데, 이는 우르크의 종교의식이었을 것이다; 한편 셈족에 와서는 이슈타르와 탐무즈 제의로 변화되었다가 가나안(이스라엘의 ‘아가’, 탐무즈 제의)으로 확산되었을 것이다(390); 아가: ‘... 인생은 당신의 다가옴이고,/ 풍요는 당신이 집으로 들어옴이고,/ 당신 곁에 누워있는 것은 나의 가장 큰 기쁨입니다’(395); ‘저승으로 간 이난나’에는 두무지의 죽음과 부활이 있는데, 여기에는 탐무즈를 위한 애곡이 있으며, 이는 그리스도의 부활와 일맥 상통한다(400)
34.슬픔에 잠긴 성모(여신들): 우르 최고 여신 닌갈(이난나, 닌후르사그 등 모성의 여신)의 통곡; 잃어버린 아들을 찾기 위한 노력과 쓸데없음을 노래함
35.자장가: ‘우-아 아-우-아’
36.어머니 찬가(안부편지): 여자는 집을 다스리며 경제권이 있다(414)
37.만가: 전쟁에서 부상으로 죽은 아버지 난나와 자연사한 아내 나위르툼을 애도함; 저승세계의 삶엔 활동이 없으며, 먼곳으로 여행을 한다; 죽은 이를 위한 다양한 제물들; ‘... 영혼이 들어왔고, 영혼이 떠나갔고,/ 나의 ‘기르(인도자)’는 산에서, 산의 한가운데 쓰러졌고, (이제) 그는 (죽어서) 누워있다’(422)
38.노동자의 승리: ‘곡갱이와 쟁기의 논쟁’으로 건축과 농경의 논쟁에서 곡갱이가 승리함
39.수족관: ‘물고기들의 집’에서 어업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100종이 넘는 물고기 등장
부록. BC 1500년대의 니푸르 지도: 도시에 최고신 엔릴이 살았다고 이해함; 성전은 ‘산의 집’(북동쪽)이며, 성벽/성문은 도시 방어용이다.
1) 성서의 영웅설화는 수메르쪽보다 인도-유럽어족에 가깝다?
2) 초기 이스라엘의 등장에 빛을 주는가? 이스라엘의 이집트 접촉(사사의 등장); 이스라엘의 블레셋 접촉(다윗의 등장)